대학원소개 > 교육목적

 

 

 

 전 세계적인 추세인 개방화 및 통합화의 진전에 따라 음악계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적응하고, 독자적인 연구와 자립이 필수적인 과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수원대학교에서 개설한 음악대학원은 지도적 인격인, 창조적 학술인, 국제적 전문인을 양성하고, 음악대학에서 연구되는 교육양식을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음악형식으로 가공하기 위한 테크놀로지 개발을 추구하고 있다.

테크놀로지란 공학(Tech) 창작(Creative) 운영(Operation)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각 부분의 개별적인 연구개발보다는 완성된 테크놀로지와 음악의 결합을 위한 Tool개발에 중점을 두고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음악 엔지니어와 음악경영자 등 전문기술인과 피아노교재를 창의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논문 학기를 포함하여 5학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컴퓨터음악, 레코딩 엔지니어 등의 세부 전공을 포함하는 음악 공학과는 작품 창작과 장비운영을 위한 실기과목과 음악공학에 관한 이론과목, 피아노 교수학과는 음악이론과 교수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국교수 초청 특강과 현장시습을 통해 테크놀로지의 세계적 경향과 관련업계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미디어 발달에 따라 기능음악 창작인과 이를 운영할 전문인의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의 수도 점점 늘어가고 있다. 수원대학교 음악대학원의 교육성과가 이들 교육기관의 발전적인 모델이 될 것이며 이를 위하여 음악전공자 뿐 아니라 공학, 건축, 교육,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인재가 동참하기를 기대하고 있다.